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정부 경제정책 25일 발표, 얼마나 바뀔까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발표

[헤럴드경제] 문재인 정부가 다음주 새 정부의 경제정책을 발표한다. 

새 정부는 25일 국무회의를 열고 ‘새 정부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향후 5년의 큰 그림을 제시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통상 정부는 매년 7월께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했지만, 올해는 조기 대선이후 새 정부가 5월 출범함에 따라 향후 5개년 계획을 함께 발표한다.
기존 박근혜 정부의 경제 정책에서 큰 패러다임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우리 경제는 저성장 고착화, 양극화 심화 등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어서 근본적 대처가 필요하다”며 “올해 경제정책 방향에서 경제 패러다임을 바꾸는 시도를 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강조해온 ‘사람중심 지속성장 경제’를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소득 주도 성장 ▷일자리 중심경제 ▷공정경제 ▷혁신 성장 등 4가지 정책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경제성장률 등 주요 거시경제지표 전망치도 수정해 발표한다. 최근 경기 회복세와 국회 계류 중인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집행 효과 등을 감안해 성장률 등의 일부 지표가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크다.

27일엔 우리 경제의 2분기 성적표인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속보치가 공개된다. 한국경제는 1분기에 수출과 투자 회복에 힘입어 전분기대비 1.1%나 성장했다. onlinews@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